1. 역기획이란?
기존에 만들어진 서비스를
어떻게, 왜 이렇게 기획되었는지 역으로 정리하는 것
역기획의 구성은 대략 아래처럼 진행해 볼 수 있다.
서비스 소개 / 서비스 미션, 비전, 목표, 전략 /
서비스 구조(서비스 주체, 서비스 현황, 수익구조) /
문제점 및 개선방향 / 개선안 도출
(💡꿀팁 : 서비스 기획으로 유명한 '도그냥' 님의 유튜브, 도서 등을 이용하면 좋다 )
2. 역기획 시 가져야 할 마인드
⭐지금 상태가 된 데에는 이유가 있다! ⭐
내부적으로 당장의 수익보다 성장을 목표하거나,윗 선이나 유관부서와의 의사결정의 결과이거나, 정부의 규제나 법적 이슈가 있거나, 이미 고려 중인데 다른 기능들이 급해서 미뤄지거나, 이 외에도 기타 등등의 여러 이유가 있을 것이다.
유저 입장에서 사용해 보면서 이건 이렇게 개선할 수 있지 않나?
라고 쉽게 생각이 드는 포인트를 오히려 깊게 고민해 보는 시간이
역기획 과정에 더욱 도움을 주는 것 같다.
나는 오늘의집 서비스를 역기획해 봤다.
1. 서비스 소개
- 오늘의 집은 2014년 7월에 설립된 (주)버킷플레이스 회사(대표이사: 이승재)에서 운영하는 인테리어 플랫폼이다.
- 2014년 2월에 앱을 런칭하고 2017년 09월 누적 다운로드 100만 달성, 2020년 5월 1000만, 2021년 7월 인테리어 업계 최초로 2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며 한국의 대표 인테리어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 전 세계적으로 콘텐츠와 커뮤니티, 커머스가 잘 연결이 돼서 독특한 밸류를 만들어낸 서비스들을 찾기 어려운데 오늘의 집이 그중 하나이다.
- 성수기에는 월거래액이 1800억 수준이다.
- 2022년 2000억 원 이상의 신규 투자를 유치하고, 기업가치가 2조 원 이상으로 평가되며 설립 8년 만에 유니콘 기업이 되었다.
[단독]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 집', 기업가치 2조로 팽창
2. 서비스 분석
2.1 서비스 미션 & 비전
- 미션: 고객들이 아름다운 집에 살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
- 비전: No.1 Lifestyle Tech Company
2.2 서비스 목표 & 전략
- 3C(콘텐츠+커뮤니티+커머스)를 기반으로 하는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 커뮤니티 → 콘텐츠 중심으로 유저를 모으기 → 3년 후인 2016년부터 커머스 추가 → 매출 발생 → 이후 시공서비스 론칭(2019), 오늘의집 배송 론칭(2021), 이사 서비스 론칭(2021)
- 오늘의 집, 이사 서비스 오픈…라이프스타일 슈퍼앱 도약 | 아주경제
- 예쁘게 살고 싶고 나만의 공간을 가지고 싶은 유저들이 감성 가득한 인테리어가 담긴 사진, 시공과정 콘텐츠 등을 작성. 그리고 이를 구경하고 싶은 유저들이 오늘의 집을 찾게 되는 선순환 구조를 가지게 되어 어플의 활성화를 가져오는 중추적인 역할.
- '이 제품을 사고 싶다'라는 동기를 부여하는 데 더 많은 과정과 경험을 제공에 집중. 그 콘텐츠들을 보면서 '내가 이 제품이 필요하다'라는 동기를 느끼고 더 많은 탐색을 통해서 구매 경험으로 유도.
- 참고 인터뷰
- 130만 팔로워 넘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 포스트 등 온드미디어 운영을 통한 디지털 전략
- 유저들이 직접 올려주시는 콘텐츠를 소개하는 것도 있지만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하며 광고비 지출 없이도 월 1억 뷰 이상 유저에게 도달이 가능.
- SNS 채널을 키우는 오늘의 집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 - 오늘의집 블로그
- 2020년 5월부터 ‘오하우스 커뮤니티'라는 크리에이터 멤버십을 시작하였다. 시즌 1기는 150명으로 시작했지만 시즌 7의 경우 1000명의 인원으로 진행되었다.
(모집종료) 커뮤니티 오하우스 시즌8 모집 | 예쁜 템들 모여사는 오늘의 집 인테리어 집 꾸미기 고수들의 팁
2.3 서비스 구조
2.3.1 서비스 주체
- 일반 유저
- 스토어 입점 업체
- 시공/이사 파트너: 이사, 시공, 설치, 수리, 청소서비스(세탁기 청소, 에어컨 청소, 입주청소)
2.3.2 서비스 현황
-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iOS)으로 운영되고 있음.
- 2020년부터 PC에서 “3D인테리어” 서비스 베타 운영
https://youtu.be/kl7L-0350b8
2.3.3 수익 구조
- 스토어 판매 중개수수료
- 광고 수익
- 스토어 상품 광고
- 시공/이사파트너 광고영역 노출, 노출 반경 확대 등
- 시공/이사 파트너 매칭 수수료
- 인테리어 시공업체 : 월정액
3. 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향
- 가격 경쟁력이 오픈마켓에 비해 다소 떨어져 실구매는 최저가를 비교해서 외부 사이트로 이탈 발생
- 특가할인 이벤트의 메인 상품조차 타 오픈마켓과 비교 시 가격 경쟁에 밀림
- 특가할인 이벤트의 메인 상품조차 타 오픈마켓과 비교 시 가격 경쟁에 밀림
- 성장 대비 부진한 수익성. 매출은 증가하고 있지만 영업손실 비용이 큼.
2300억원 투자유치한 오늘의집, 매출 1.6배 쑥…적자지속은 고민
4. 서비스 개선안 도출
- 커머스 프로모션 마케팅 혹은 플랫폼 중개수수료 낮추어 가격경쟁력 확보 수익구조 중 하나인 플랫폼 수수료가 15~20%로 낮은 편은 아니기에 여기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일부 프로모션 마케팅에 투자하거나, 플랫폼 수수료를 조금 낮추는 대신 시중가 대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계약을 한다면 오히려 입점사들에게도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조건이 되어 추가 입점률과 입점 기간도 함께 늘릴 수 있지 않을까 한다.
- 구독형 상품 출시(프리미엄 회원)를 통한 수익모델 추가
- 매출 증대 : 매달 쿠폰, 일반회원보다 높은 포인트 적립률, 무료배송 조건으로 앱 내 구매를 유도하여 매출 증대가 가능
- 오하우스 보상 제공 : 포인트 리워드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회원권을 제공함으로써 충성 고객 확보 높이기
각 잡고 해 보는 역기획은 처음이라 디테일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아서 마음에 들지 않는다ㅜ
하지만 어떻게 더 보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아이디어가 더 이상 떠오르지 않아서.. 추후 게시글 수정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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