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월, 한 멘토님께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도서를 추천받았다.
마침 내가 구독하는 크레마 클럽(yes24의 eBook 구독권)에 해당 도서가 있어서 바로 읽어볼 수 있음에 감사했다.
책을 읽은 후 시간이 꽤 흘렀지만, 이제라도 기록을 남겨두려 한다ㅎㅎ
🌱 리뷰
OKR은 KPI처럼 자주 사용되는 목표 달성 방법론 중 하나로만 알고 있었다. 그렇게 유명한 OKR의 본질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미처 생각지 못했다.
가상 인물들의 이야기를 토대로 전개되는 책의 흐름 덕분에 어렵지 않게 술술 읽히는 책이다. 하지만 내용은 절대 가볍지 않다. 단편적 정보를 담은 아티클을 읽는 것과는 OKR의 중요성이 확실히 다르게 다가오기 때문에 모든 스타트업 종사자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사전 지식
OKR은 조직 성과 관리 방법론으로, 인텔에서 시작해 구글이 도입하여 유명해졌다.
OKR은 Objective and Key Results의 줄임말로, 목표와 핵심 결과지표를 의미한다.
예시는 다음과 같다.
목표(objective): 브랜드 인지도 향상
핵심 결과지표(key results):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 30% 증가
✨ 책의 핵심 문장들
*노란색의 형광펜 표시는 본인의 의견 혹은 요약 내용이다
- 달성하지 못할까 봐 조금 초조한 마음이 든다면 핵심 결과지표(Key Results)가 제대로 설정된 것이다
-> key results는 도전 정신을 불러일으키는 문장이어야 한다. - 매주 월요일에 다 함께 우선순위들을 정하고 한 주를 시작하는 효과는 강력하다
-> 팀원간, 부서 간의 목표 얼라인의 중요성. - OKR은 어려운 목표여야 하네. 성공 확률이 50대 50정도인 것 말일세. 팀 전체가 스스로 몰아붙이도록 만드는 거지
- 핵심은 중요한 일들을 잊지 않는 거예요.
- 구글은 설립한 지 1년 됐을 때 OKR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효과를 봤어. 작은 회사들 다수가 OKR 덕분에 큰 회사들이 돼. 어쩌면 우리는 OKR을 달성하지 못할지도 모르지만, 그렇다면 그건 우리가 집중하는 데 문제가 있다는 점을 알려주는 거지
- 모든 것이 중요하다면 아무것도 중요한 게 아니다
-> 우선순위를 정하여 정말 중요한 것에만 집중해야 한다! - 당신이 그 말을 하기가 지겨워질 즈음이면 사람들이 그 말을 듣기 시작할 겁니다
-> 그 정도로 회사 내 모든 사람들이 우리 회사의 OKR을 숙지할 정도가 되어야 한다.
- OKR의 기본 원칙:
- OKR은 목표와 핵심 결과지표를 나타냄.
- 목표는 질적인 측면, 핵심 결과지표는 양적 측면임.
- 대범한 목표 하나에 팀 또는 개인이 집중하도록 함.
- 보통 한 분기 동안 하나의 목표를 세움.
- 목표 정하기
- 질적이고 영감을 주는 목표: 신이 나서 아침에 침대에서 뛰어나올 정도로 잘 고안되어야 함. ‘끝장내자’ 등 팀이 사용하는 언어를 사용할 것
- 시간제한이 있는 목표: 한 달 또는 한 분기에 달성 가능해야 함. 전력질주가 가능하도록.
- 각 팀이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목표: 사명 문구와 비슷하지만 기간이 짧다는 점이 다름. 훌륭한 목표는 팀의 사기를 북돋고 정해진 기간 동안 달성하기 어려움.
- 좋은 목표: 훌륭한 MVP를 출시하자, 다음 분기를 끝장낼 거래를 체결하자. 사우스베이의 기업 대상 커피 시장을 장악하자.
- 나쁜 목표: 판매 실적 30% 증가, 사용자 수 2배 증가, 시리즈B 펀딩 00달러 유치 → 핵심 결과지표
- 질적이고 영감을 주는 목표: 신이 나서 아침에 침대에서 뛰어나올 정도로 잘 고안되어야 함. ‘끝장내자’ 등 팀이 사용하는 언어를 사용할 것
- 확고하고 분명한 목표를 제시하라: 분기가 절반가량 지나고 나서 OKR을 변경하려고 하지 마라. 만일 OKR을 잘못 세웠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면 그냥 받아들이고 실패하든가 아니면 전부 달성해 버려라. 그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 OKR을 제대로 세울 것. 왜냐, OKR을 변경하면 집중도가 떨어진다. 팀이 계속 집중하게 하는 것이 OKR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오직 한 가지만 세워라. 회사의 모든 사람들이 머릿속에 새기고 있을 만큼 OKR은 아주 명확해야 한다.
- 실패할 준비를 해라: 실패는 그 목표가 도전적이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긍정적인 지표다. 목표를 진짜 높게 세웠다면, 그 목표를 이루지 못했더라도 분명 엄청난 성장을 이룰 것
- 어떤 조직에도 효과를 발휘하는, 간단하고 확실한 포맷은 다음과 같다.
- 회사의 OKR과 자신감 점수를 표시해라. 지금 하는 일을 상기시키기 위해 OKR을 정하고, 핵심 결과지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얼마나 될지를 1~10점 사이의 점수로 매긴다. 1점은 절대로 실현되지 못할 것. 10점은 성공이 확실한 것. 자신감이 3점 이하면 빨간색, 7점 넘으면 녹색으로 표시.→ 색깔을 빨리 훑어보고 상황을 알아차릴 수 있음 자신감 점수의 변화를 추적할 것.
- 지난주 우선순위 업무들과 달성 현황을 작성하라 : 조직이 목표를 완수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 다음 주의 우선순위 목록을 작성하라 : P1을 딱 세 가지만 적을 것. P1들은 다양한 단계를 아우르는 아주 알찬 일이어야 한다.
- 모든 위험 요소들과 장애물들의 목록을 작성하라
- 메모를 이용하라
- 아이젠하워 박스: 시간관리 도구. ->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항상 기억할 것.
- 중요한 일 중 급한 일은 거의 없고, 급한 일 중 중요한 일은 거의 없다.
- 지표 중심의 목표를 세우지 말 것. 목표는 사람들이 침대에서 뛰어나와 새로운 하루와 새로운 도전을 맞이할 태세를 취하게 하는, 고무적인 행동 개시 메시지여야 한다.
- 금요일은 맥주나 한잔 나누면서 함께 이뤄낸 일들을 축하할 것. 핵심 결과지표들을 전부 달성하지 못했다면 큰 목표들을 세웠음을 자랑스러워 해라.
-> 전력질주를 하는 만큼, 주 1회 정도는 서로 독려하는 자리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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